Home

컴퓨터 바탕화면 꾸미기에 좋은 레인미터 간략하게 알아보기

Rainmeter는 “Rainy”라는 사람이 만들었으며 GNU GPL v2 라이선스 조건에 따라 무료로 배포되는 프리웨어로서 누구나 제약 없이 사용 가능한 소프트웨입니다.


Windows 사이드바 가젯와 비슷한 개념으로 하드웨어 모니터링 도구로 컴퓨터의 CPU, GPU의 온도, 쿨링팬 속도 등의 시스템 정보와 함께 시간, 날씨, 달력 등을 측정 도구들을 이용해 바탕 화면을 개성 있게 꾸밀 수 있습니다.


레인미터에서 사용되는 측정도구들을 스킨이라 부르며 사용자가 직접 제작할 수도 있으며 각 스킨들을 조합하여 테마를 구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윈도우 7 서비스 팩 1 이상에서만 실행 가능하며 사용 중인 윈도 업데이트 상황에 따라 일부 스킨 사용에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한글을 지원하고 기본 설치를 권장하고 있으며 사용자가 설치 과정에서 특별히 수정할 부분은 없기에 기본 설정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Program folder:

 C:\Program Files\Rainmeter


Skins folder:

 C:\Users\YourName\Documents\Rainmeter\Skins



스킨 사용법 간략히 알아보기

간단하게 설치가 완료되면 기본적으로 딸려오는 illustro 스킨이 나오게 됩니다.


기본 테마이지만 레이미터에서 많이 사용하는 주요 도구(시스템, 시계, 디스크, 네트워크, 휴지통, 구글 검색)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디자인도 깔끔하고 무난합니다.



활용도가 매우 높은 도구들로 시간, 날짜, CPU 사용량, 메모리 사용량, HDD 사용량, 네트워크 스킨입니다. 마우스 잠금이 걸려 있지 않은 이상 마우스로 자유롭게 배치가 가능합니다.



인터넷 브라우저나 탐색기 보다 상위에 위치해서 프로그램을 가릴 때는 우 클릭을 하여 설정 -> 위치 "바탕 화면 고정"을 하면 다른 창을 가릴 일은 없을 듯합니다.



가운데 로드된 스킨은 필요가 없음으로 우 클릭을 하여 메뉴가 나오면 제일 아래 "스킨 닫기"를 선택하고 바탕화면에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사용중에 불필요한 스킨들은 이렇게 닫아주면 됩니다.


"스킨 관리" 메뉴를 선택하게 되면 레인 미터의 메인 프로그램을 불러오게 됩니다...



왼쪽에 폴더 목록이 스킨 목록이고 각 폴더의 ini 파일이 실행하여 스킨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현재 4개의 스킨이 활성화되어 있으며 우측 하단의 항목들은 배치에 관한 옵션들입니다.



각기 다른 스킨들을 모아 개성 있는 테마를 꾸미고 테마 항목에서 현재 사용 중인 스킨들과 그 배치를 저장합니다. 


너무 많은 스킨들이 열려있는데 열린 스킨들일 하나하나 손으로 제거 거하기 힘들 때는 "빈 테마로 저장"을 해놓고 "저장된 테마"에서 불러오기 하면 한 번에 깔끔하게 정리가 가능합니다.



스킨 설치하기

예전에는 압축 파일 형식으로 되어 사용자가 직접 Skin 폴더를 찾아 설치했지만 지금은 배포용 패키지라는 것을 사용하기 때문에 관련 지식이 없더라도. rmskin 파일을 실행만 해주면 자동으로 설치가 됩니다.


많은 종류의 스킨이들 존재하고 국내 포털 사이트에서 레인 미터 스킨이라고 검색해도 많이 나오고 공유 카페나 사이트에서 자유롭게 다운로드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s://www.deviantart.com/?section=&global=1&q=rainmeter&offset=0 사이트에 직접 제작한 스킨들을 올리기 때문에 국내 사이트에서 구하기 힘든 스킨들을 빠르게 접할 수 있습니다.



날씨 스킨 수정하기

시계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는 게 날씨 스킨인듯합니다만 일반 스킨들과 달리 위치정보가 필요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지역 코드를 직접 입력해 줘야 합니다.



이런 설정 도구를 지원한다면 큰 문제가 없이 수정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사용자가 직접 편집장을 열어 코드를 수정해야만 합니다.



재미있는 날씨 스킨을 하나 구했는데 총체적 난국입니다. "49캟" 설정 도구를 지원하더라도 한국 사람이 만들거나 수정하지 않았으면 거의 모두 온도가 깨져서 나오기 때문에 편집 방법을 알아 두는 게 여러모로 유용합니다.



편집에는 몇 가지 방법이 있지만 제일 간단하게 우 클릭으로 메뉴를 불러오고 여기서 스킨 편집을 선택하여 수정을 합니다. 기본으로 메모장이 연결되어있어 메모장이 열리게 됩니다.



. ini 파일이 열리면 직접 지역 코드를 찾아서 수정해야 하는데 지역 코드는 대부분 스크롤을 조금 내리면 있습니다.



Url=http://xml.weather.com/weather/local/ROXX0032?cc=m&dayf=6

위 코드에서 두 곳을 수정해야 합니다. 서울은 KSXX0037 이므로 서울이라면 "ROXX0032"를 지우고 서울 코드를 대체하여 넣어주고 화씨를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cc=m" 뒤에 "unit=m"을 추가하여 우리나라에서 쓰는 섭씨로 변경합니다. 


unit=m으로 되어있으면 수정할 필요 없고 unit=f로 되어있으면 f를 m으로 바꿔줍니다.



Url=http://xml.weather.com/weather/local/KSXX0037?cc=m&unit=m&dayf=6

이런식으로 수정한 결과 물이 나오면 됩니다.



이제는 깨지는 온도 표시를 수정해줍니다. "Ctrl + F"등으로 문구를 찾아서 "℃" 등으로 적당하게 수정합니다. 위 스킨은 수정할 곳이 한 곳뿐이었지만 많게는 3~4곳을 수정해야 하는 것도 있습니다.



수정이 완료된 결과물입니다. 외국에서 만들어진 날씨 스킨의 경우 거의 대부분 위 과정을 거처야 합니다. 


꾸미기 좋아하는 스타일이라면 현존하는 배경화면 꾸미기와 모니터링에 최강자로 레인미터만 한 프로그램이 없음으로 한번 사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프로그램 라이센스와 별도로 각 스킨, 테마에도 라이선스가 존재함으로 수정, 재배포 등을 하실 때에는 이점 유의하시고 사용하세요..


레인미터 사이트 - https://www.rainmeter.net

날씨 지역 코드 - https://weather.codes/south-korea

블로그 내 스킨 관련 글 - http://speedinkland.com/tag/rainmeter

'소프트웨어/레인미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 more

댓글을 달아 주세요

.

Secre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