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컴퓨터 부팅 관리자 메뉴 키보드 먹통 해결 방법

컴퓨터를 사용도중 예기치 않은 오류로 인한 부팅 관리자 메뉴가 나오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 여기서 키보드를 조작하여 해당 항목을 선택하고 진행을 해야 하지만 USB 키보드일 경우 동작을 하지 않아 해당 항목을 선택할 수 없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합니다.


부팅 중 바이오스 진입도 가능하고 윈도우에서도 키보드를 사용 가능한데 부팅 메뉴에서만 먹통일 때 해결 방법입니다.



위 사진은 제가 F8을 이용하여 부팅 중 메뉴를 불러왔지만 윈도우 7의 경우 강제 종료나 오류 등이로 인하여 종종 볼 수 있는 장면입니다. 여기서 메뉴를 선택해야 하는데 키보드가 동작을 하지 않을 경우 재부팅을 하여 BOIS 설정을 변경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부팅중 BIOS 또는 CMOS 라는 단어와 함께 작동 키를 보여주며 대부분의 보드가 DEL or F2 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즘 컴퓨터는 화려한 GUI 제공하지만 오래된 컴퓨터에서는 많이 사용하였던 방식입니다. 'Integrated Peripherals'라는 항목을 찾아서 선택하여 줍니다.



세부 항목에서 'USB Keyboard Support' 항목에 'Disablied' 되어있기 때문에 키보드가 먹통인 상황입니다. 이를 엔터키로 선택하고 'Enabled' 변경하고 저장 후 재부팅을 부팅 메뉴에서도 키보드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이 방법은 모든 컴퓨터에서 해당되는 사항이 아니며 'USB Keyboard Function'이라는 다른 문구를 사용할 수도 있고 비슷한 UI라도 제조사마다 메뉴가 다르고 같은 제조사라 하더라도 모델별, 버전 별로 다르기 때문에 위 방법을 응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지만 항목이 아예 없거나 전혀 다른 방법을 사용한다면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BIOS 저장 방식은 대부분은 비슷한 방식으로 Esc 한번 누르면 빠져나오게 되고 한 번 더 ESC를 누르면 'Save & Exit Setup' 등의 문구가 나오면 'Y'를 선택하고 엔터키를 눌러 빠져나오던지 메인 메뉴에서 해당 문구를 선택하여 같은 방법으로 나옵니다.

more

댓글을 달아 주세요

.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