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프리미어 프로 CC 움직이는 자막 효과 넣기

프리미어 프로 CC를 이용하여 동영상에 삽입된 자막에 움직이는 효과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생성된 자막에 키 프레임을 추가하고 위치, 비율, 투명도 등의 옵션을 조정하여 자막에 다양한 효과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자막 추가하는 방법은 CS6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요. 타임라인에서 추가될 위치를 확인한 후 도구 탭에 '문자 도구'를 이용하여 영상 화면을 클릭하면 자막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클릭한 위치에 문구 입력이 가능한 창이 생성되고 내용을 입력하여 주면 자막이 생성됩니다.



자막이 생성되면 타임라인에 추가된 자막을 선택하여 왼쪽 상단에 '효과 컨트롤' 패널에서 글꼴, 크기, 색상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효과 컨트롤에 추가된 '텍스트' 항목에서 문구 모양에 관한 다양한 설정들을 지정해 줄 수 있으며 아래쪽에 '변형' 항목에 기능들을 설정해 주면 다양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변형 항목에 최상위에 있는 위치 옵션을 설정하면 좌에서 우로 또는 아래에서 위로 이동하는 효과를 부여할 수 있는데, 제목 앞에 있는 아이콘을 선택하면 효과를 부여할 시점에 키 프레임이 생성됩니다.



이동이 시작될 지점에 첫 번째 키 프레임이 추가되면 이동 효과가 완료되는 지점으로 이동하여 두 번째 키 프레임을 추가하여 줍니다.



두 번째 키 프레임이 추가되고 나면 좌표 수정을 위해 '이전 키 프레임으로 이동'버튼을 이용하여 첫 번째 지점으로 이동을 합니다.

 


시작 위치로 이동하여 위치값을 변경하여 주는데 왼쪽은 가로이며 오른쪽 값은 세로입니다. 

 


좌에서 우로 이동하는 효과를 적용하기 위해 첫 번째 값은 0으로 지정하였는데 기준점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왼쪽 끝에 붙었습니다. 화면을 확인해가면서 입력하면 되고 0이하의 마이너스 입력도 가능합니다.

 


두 번째 키 프레임에서는 첫 번째와 반대로 오른쪽으로 붙입니다. 직접 입력하여도 되지만 정확한 값을 모를 때는 마우스로 좌표를 클릭한 상태로 이동을 하면 화면에서도 같이 이동을 하는데 이를 확인하면서 대략의 위치를 잡고 상세한 값만 입력해주면 한결 편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설정이 끝난 후 플레이를 하면 위와 같이 자막이 옆으로 이동하는 효과가 적용되게 됩니다.



위치 이동외에 '비율조정'으로 크기를 변경할 수 있는데 기본적인 글꼴 크기가 정해진후에 같은방법으로 두개의 키프레임을 생성하고 각 프레임에 비율값을 입력해 줍니다.



첫 번째는 0이고 두 번째는 100으로 설정하면 위와 같은 효과가 적용되는데 비율은 % 적용으로 100으로 하면 원래 크기가 되며 더 크게 확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자막이 중앙에서 커지지 않고 왼쪽에서부터 점점 커지는 이유는 '변형'항목 중에 기준점이 있는데 이 값이 0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자막의 왼쪽 끝에서부터 시작이 됩니다.



회전 효과도 같은 방법으로 적용하는데 첫번째 키프레임은 기본적인 0으로 되어 있으니 두번째 키프레임의 값을 변경하여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기준점을 조금 수정하였는데도 왼쪽으로 살짝 쏠린 감이 있네요. 360을 입력하면 한 바퀴를 돌게 되고 720을 입력하면 두 바퀴를 돌게 되겠습니다...?



불투명도를 0에서 100적용한 결과입니다. 투명도 같은 경우 도입부와 종료 부분에 사용할 경우에는 디졸브 등의 효과로 쉽게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이는 사용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여러 효과들을 전부 적용해 봤습니다. 속도 같은 경우에는 간단하게 키 프레임 간의 간격을 짧게 하면 구간이 짧기 때문에 이동이나 회전을 빠르게 하고 길게 가져가면 그만큼 여유가 있어 천천히 적용되기에 자막의 경우에는 초보자도 큰 어려움 없이 속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more

댓글을 달아 주세요

.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