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탐색기 이미지 파일을 작은 아이콘으로만 사진을 확인하기 어렵고 일일이 불러와서 확인하는 불편함을 미리 보기를 이용하여 열어보지 않더라도 사진을 확인하고 복사를 하거나 편집 등 다음 작업을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 탐색기 미리보기 설정
미리 보기창 열기
폴더 보기에서 ‘아주 큰 아이콘‘으로 적용하면 어느 정도 파일을 확인 가능하지만 비슷한 사진들이 많으면 구분이 힘들어 지게 됩니다.
이때, 더 큰 이미지로 확인을 위해 상단 옵션에서 보기를 선택하면 왼쪽에 ‘미리 보기 창‘ 옵션이 있습니다.
활성화가 되면 이미지 파일일 경우에 왼쪽 창에 출력하여 보여주기 때문에 파일 내용을 확인 가능합니다.
기본적인 미리 보기는 크기가 작은 편이지만 구분선을 마우스를 이용하여 공간을 늘려주면 늘어난 공간만큼 미리 보기 이미지도 커지게 됩니다.
미리 보기 기능은 이미지 뷰어를 대체할 만큼 아주 유용한 기능입니다.
미리보기가 안될 때
아이콘도 단일화되어있고 이미지 표현되지 않는데 이때는 상단 ‘보기‘메뉴에서 오른쪽 ‘옵션‘을 선택하여 폴더 옵션을 확인해서 변경을 해야만 합니다.
옵션 창이 열리면 ‘보기‘ 항목으로 이동하여 고급 설정 칸에서 스크롤을 조금 내려 ‘아이콘을 항상 표시하고 미리 보기는 표시하지 않음‘항목에 체크가 되어있다면 클릭하여 체크를 없애고 적용하면 이미지가 표현됩니다.
해당 항목에 체크를 해제하고 그림 아이콘이 아닌 해당 이미지가 노출됩니다.
기본적으로 목록에 없는 휴지통 과 제어판 을 왼쪽 탐색 목록에 추가하는 방법으로 10과 11 버전이 동일하게 적용되지만 11을 기준으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