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부팅 되지 않는 증상은 하드웨어 문제와 소프트 웨어 문제로 나뉘게 됩니다.
많은 경우가 소프트웨어적인 윈도우 오류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로 최악의 경우 포맷을 하면 해결이 되지만 하드웨어 문제일 경우에는 상당한 비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컴퓨터 부팅 안되는 이유는 쿨링팬 조립 불량으로 인한 “CPU 과열 전원 꺼짐”
컴퓨터를 켜면 초반 부팅 진행 중 전원이 꺼집니다.
재 부팅이 아니라 전원 꺼짐 현상으로 다시 부팅을 시도하면 ‘CPU Over Voltage Error!‘라는 메시지를 보이며 PC를 종료하게 됩니다.
Bios 세팅 문제로 과부하가 발생하는가 싶어 설정을 확인 해보려 해도 cmos 진입 전에 전원이 꺼지기 때문에 설정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재부팅을 시도하면 에러 메시지와 함께 바로 전원이 꺼지지만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에는 바로 꺼지지 않고 부팅 작업을 어느 정도 진행하다가 꺼집니다.
CPU가 과열이 되면 꺼지고 좀 식으면 부팅되는듯하다가 열받으면 또 다시 꺼지는 상황으로 발열 문제로 의심이 되는 상황이죠.
쿨링팬에서 굉음 난다 싶더니 살짝 건드렸는데 CPU 펜이 움직입니다.
쿨링팬이 제대로 장착되지 않아 발열을 잡지 못하고 시스템 보호를 위해 꺼지는 증상입니다.
서멀그리스를 재도포를 위해 팬을 탈거했는데…. 써멀 구리스가 발려 있지 않고 깨끗하네요.
그리스 없이도 팬과 CPU가 밀착되어 있을 땐 큰 문제가 없다가 충격 등으로 인해 고정 장치가 풀리면서 문제가 된듯합니다.
CPU와 팬의 접촉면을 깨끗이 닦아준 후 그리스를 적당량 도포하고 조심스럽게 팬을 조립합니다.
재조립 후에 팬 소음도 줄어들고 부팅뿐만이 아니라 작동도 아주 잘 됩니다.
인텔 순정 팬은 채결 방식이 나사 조임이 아니라 플라스틱 핀을 홈에 끼우고 벌리는 방식으로 딸깍하는 소리가 날 때까지 4곳을 힘주어 밀어주기만 하면 되는 간편한 방식이지만 노후나 충격 등로 빠져버리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는듯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