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컴퓨터 키보드 먹통 부팅 관리자 메뉴 해결 방법

컴퓨터를 사용도중 예기치 않은 오류로 인한 부팅 관리자 메뉴가 나오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 여기서 키보드를 조작하여 해당 항목을 선택하고 진행을 해야 하지만 USB 키보드 먹통일 경우 동작을 하지 않아 해당 항목을 선택할 수 없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합니다.

키보드 먹통 해결 방법

부팅 중 바이오스 진입도 가능하고 윈도우에서도 키보드를 사용 가능한데 부팅 메뉴에서만 키보드 먹통일 때 해결 방법입니다.

컴퓨터 부팅 관리자 메뉴 키보드 먹통 해결 방법

위 사진은 제가 F8을 이용하여 부팅 중 메뉴를 불러왔지만 윈도우 7의 경우 강제 종료나 오류 등이로 인하여 종종 볼 수 있는 장면입니다. 여기서 메뉴를 선택해야 하는데 키보드가 동작을 하지 않을 경우 재부팅을 하여 BOIS 설정을 변경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부팅중 BIOS 또는 CMOS 라는 단어와 함께 작동 키를 보여주며 대부분의 보드가 DEL or F2 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INKman's Blog IMG 2273

요즘 컴퓨터는 화려한 GUI 제공하지만 오래된 컴퓨터에서는 많이 사용하였던 방식입니다. ‘Integrated Peripherals‘라는 항목을 찾아서 선택하여 줍니다.

INKman's Blog IMG 2268

세부 항목에서 ‘USB Keyboard Support‘ 항목에 ‘Disablied‘ 되어있기 때문에 키보드가 먹통인 상황입니다. 이를 엔터키로 선택하고 ‘Enabled‘ 변경하고 저장 후 재부팅을 부팅 메뉴에서도 키보드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이 방법은 모든 컴퓨터에서 해당되는 사항이 아니며 ‘USB Keyboard Function’이라는 다른 문구를 사용할 수도 있고 비슷한 UI라도 제조사마다 메뉴가 다르고 같은 제조사라 하더라도 모델별, 버전 별로 다르기 때문에 위 방법을 응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지만 항목이 아예 없거나 전혀 다른 방법을 사용한다면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BIOS 저장 방식은 대부분은 비슷한 방식으로 Esc 한번 누르면 빠져나오게 되고 한 번 더 ESC를 누르면 ‘Save & Exit Setup’ 등의 문구가 나오면 ‘Y’를 선택하고 엔터키를 눌러 빠져나오던지 메인 메뉴에서 해당 문구를 선택하여 같은 방법으로 나옵니다.


윈도우 10 네트워크 0x80070035 오류, workstation 오류1075
윈도우 10 네트워크 환경에서 다른 PC에 접근하려고 할 때 발생하는 오류 0x80070035 오류와 설정상의 workstation 1075 오류를 해결하는 여러 가지 방법 중에 해결했던 방법입니다.

그래픽 카드 오류 Code 43 문제 해결하는 방법
잘 사용 중이던 컴퓨터가 갑자기 게임에서 버벅거리거나 실행이 안될 경우 장치 상태를 보면 사용할 수 없다고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하드웨어적인 문제일 경우보다는 소프트웨어 적인 문제일 경우다 아마 대부분일 겁니다.
기존에 잘 사용하였으나 드라이버가 업데이트된 후 문제가 발생했다면 아래 방법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키보드 알림음 사용하기 Caps lock, Num Lock, Scroll lock 작동
캡스 락, 넘버 락, 스크롤 락 상태 해당 기능의 램프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용 중 키 작동의 오류를 확인하고 나서야 램프가 켜져 있는 걸 알고 뒤 늦게 대응하기 일수입니다. 작업 중 실수로 토글키를 사용하더라도 경보음 활성화하면 키를 잘못 눌러 토글이 작동했음을 알림 소리를 통해서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태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