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가 문제가 없고 BOIS에서는 잘 인식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윈도우에서는 HDD를 인식을 하지 못하고 탐색기에 찾아볼 수가 없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증상은 대부분이 새 디스크를 추가하였을 때 할당을 받지 않아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새 하드디스크 인식을 못 할 때 윈도우 설정
탐색기에서 왼쪽 목록에 내 컴퓨터를 우 클릭하여 추가 메뉴가 나오면 ‘관리‘를 선택해 줍니다.
관리 창이 나오면 저장소>디스크 관리에서 새로 추가된 디스크 2번이 ‘할당되지 않음’ 되어있는데 이를 활성화해주면 됩니다.
우 클릭으로 추가 메뉴가 나오면 ‘새 단순 볼륨’ 선택하고 활성화를 진행 합니다.
컴퓨터를 전혀 모른다면 생소하고 어려울 수도 있지만 다음 단계로만 진행을 하여도 되는 아주 쉬운 작업입니다.
파티션을 나누지 않을 것이라면 기본 최대치로 잡혀있는 상태로 진행합니다.
‘드라이브 문자 할당’에서도 자동으로 다음 순번으로 잡혀있기 때문에 손대지 않아도 됩니다. 위 경우 C, D, E 가 있기 때문에 F로 잡혔고 클릭하여 원하는 문자열을 임의로 할당해줘도 됩니다.
포맷에서도 별도로 손볼 것이 없습니다만 ‘볼륨 레이블’에 ‘새 볼륨’ 지우지 않은 면 변경이 가능하기에 큰 문제는 되지 않지만 ‘로컬 디스크’가 아닌 새 볼륨으로 표현됩니다.
활성화 해주고 나니 검은색 바도 파란색으로 바뀌고 빗살 무늬도 사리 졌으며 정상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탐색기에서 추가된 디스크가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윈도우 10을 기준으로 하였지만 거의 동일하게 적용이 가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