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북이 한 때 한장 인기를 끌었었는데요. 그중 하나인 삼성 넷북 NT-NC10의 하드디스크를 교체하는 방법입니다.
삼성 넷북 NT-NC10 하드디스크 교체하기
아담한 사이즈로 잠깐 인기를 끌었지만 스마트 기기의 기세에 눌려 금세 인기는 사거라 들었죠. 하드를 교체할 삼성 넷북입니다.
일종의 작은 노트북이지만 일반 노트북과 달리 나사 한두 개 풀어서는 하드 교환이 불가능합니다.
하드 교체를 위해서는 배터리를 우선적으로 제거해줍니다.
메모리 교체는 나사 하나만 풀면 가능하지만 HDD 교체를 하려면 기계 뒷면의 나사를 모두 풀어줘야 합니다.
나사를 모두 풀고 뒷면을 뜯어내야 합니다. 상판과 하판이 붙어있는 틈을 일자 드라이버 등으로 벌려줘야 하는데 손상이 갈수 있기 때문에 잘 보이지 않는 배터리 쪽을 공략하는 게 좋겠습니다. 모니터 경첩 부위가 가장 공간이 많아 얇은 드라이버를 넣고 틈을 벌려 줍니다.
한쪽을 벌려준 후 일자 드라이버나 플라스틱 해라 등으로 전체적으로 해체를 합니다. 어느 정도 틈이 벌어지면 양쪽으로 잡아당겨 커버를 분리하는데 두두둑 하는 소리가 나면서 분리가 되는데 이때 커버에 손상이 갈 수도 있겠네요.
뒤 커버를 제거하면 HDD를 확인할 수 있는데 나사 하나만 제거하고 오른쪽으로 당기면 하드가 분리됩니다.
분리해낸 하드디스크인데 하드의 붙은 커버를 나사 두 개를 풀어 제거한 후 새로운 하드를 장착하여 조립하면 교체 작업이 완료가 됩니다.
D.I.Y 작업 경험이 조금 있으면 손쉽게 작업이 가능하지만 이쪽으로 관심이 없으면 커버 분리 작업이 일반 노트북에 비해 매우 힘들 작업일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