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원형 볼트 게이지, USB 포트 매립 설치 (집어등에 추가 작업)

일전에 12v 납축전지를 이용하여 집어등을 만들었었는데 여기 볼트 게이지와 USB 단자를 추가하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인터넷에서 시가잭, 볼트메타, USB 3종류로 판매하는데 단품 구매가 가능하고 2구 전용 브래킷도 판매하기에 시가잭은 빼고 볼트미터와 USB만을 구입했습니다.

집어등 볼트 게이지 매립

USB 단자는 12v 전용으로 5v를 출력하며 1A, 2.1A 두가지 출력을 제공합니다. 전압미터는 6~30V 까지 측정이 가능한 제품으로 외부 사이즈 38mm, 홀 사이즈 29mm, 깊이 40.5mm, 접촉단자 10mm가 추가 됩니다.

매립용 제품들이라 혹시 작업 중에 생길지도 모르는 흉터 등을 가리고 깔끔한 마감을 위해 준비한 2구 브라켓인데 나름 퀄리티가 나옵니다.

매립형이라 당연히 패인 홈이 있는 쪽으로 삽입될 줄 알았는데 나사 구멍도 그렇고 반대면에 비해 마감 처리가 영 엉망입니다.

마감이 좋은 쪽으로 하면 단이 올라와 있고 제품을 대어보면 많이 이상합니다. 판매자 예시에는 이런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한참을 헤맸는데요.. 브래킷에 제품을 고정하는 방식이 줄 알았는데 각 제품을 매립 후에 그 위에 덮는 방식인 것 같습니다… 판매자 예시와는 다르지만 저는 이 방식이 좀 더 마음에 드네요.

뒷면 단자에 극을 확인 가능한 각인이 되어 있어 구분하여 작업하기 편합니다.

작업은 간단하게 집어등 박스에 브래킷으로 위치를 잡고 그 위에 표시를 하고 그대로 잘라내는 방식이 편하겠죠…

드릴과 29mm 홀소가 있다면 매우 간단하게 작업이 가능하지만 홀소가 없는 관계로 인두로 테두리를 따내고 줄로 갈아냈는데 웬만하면 홀쏘 하나 구입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브래킷을 대고 그은 선은 펜굵기 때문에 구멍 사이즈가 작게 그려지는 것을 감안하고 작업해야 합니다.

구멍 두 개 내는데 한 시간 정도 줄로 갈아낸듯 합니다.ㅠㅠ 홀 커터 같은 도구를 이용한다면 1분이면 족할 작업을…. ㅠㅠ

힘들게 타공 작업을 끝내고 장착했는데 깔끔하게 잘 됐네요. USB는 마개에 연결되는 고무링 때문에 살짝 앞으로 돌출됩니다.

제품에 납작 커넥터가 포함되어 있어 선 연결은 간편하게 연결이 가능합니다. 콘트롤 박스가 140x170x95 제품인듯 한데 사이즈 확인 없이 구입했는데 여유 공간 없이 겨우 장착 가능하네요… 하마터면 구멍 다시 매워야 할뻔했습니다…

다행히 위치가 잘 맞아 구멍을 키워 다시 맞춘다던지 하는 추가 작업 없이 깔끔하게 잘 맞아 떨어졌습니다.

USB단자 방수 마개가 불량인지 원래 그런 건지 중앙보다 한쪽으로 살짝 치우쳐서 좀 거슬리는 감이 없지 않지만 깔끔하니 잘 된 것 같아서 만족합니다.

[지난글보기]  12v LED 집어등 자작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