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소 USB 무선랜 수신기
보드 내장형 와이파이가 아닌 확장형 무선 랜카드는 대표적으로 USB, PCIe 이렇게 두 가지 타입이 있는데 USB 방식이 간단하고 쉽게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다만, USB가 갖고 있는 대역폭으로는 네트워크 속도의 한계를 나타내기에 보다 대역폭이 큰 PCI-E 방식을 많이들 사용하지만 저처럼 속도에 민감하지 않고 적당한 속도만 나온다면 불편함 없이 잘 사용하는 일반적인 이용자라면 가격도 저럼하고 간편한 USB 타입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다이소 USB 무선랜카드는 보통 한 개의 안테나를 가지고 있고 심지어 연장선을 이용하여 안테나가 2~4개 정도 달린 공유기 수준의 수신기도 있습니다.
이 제품은 안테나가 내장되어있어 무선 키보드나 마우스 수신기처럼 아주 작은 타입입니다.
안테나가 없어 안테나를 가진 제품에 비해 수신율이나 속도 등에서 효율이 많이 떨어질 수도 있겠습니다.
제품 뒷면에서 상세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SB 2.0를 지원하며 IEEE 802.11n규격에 2.4GHz 주파수 대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 중인 공유기가 802.11ac 이상의 규격일지라도 대부분의 공유기가 802.11n 이하도 지원하기 때문에 호환 문제는 걱정 안 해도 될 것 같습니다.
제품을 개봉하면 뒷면 상세내역 표지 사이에 미니 CD와 함께 간단 설명서가 들어 있습니다.
미니 CD에는 설치 드라이브가 포함되어 있는데 미니 시디를 사용하지 못하는 환경이라면 인터넷에서 드라이브를 다운받아 사용 가능합니다.
https://dasomnanum.cafe24.com/new/TS-WIFI24.zip
CD-ROM이 없는데 다행히도 제 윈도우 10 환경에서는 설치하는 불편함 없이 자동인식이 되었네요.
장치관리자도 확인을 해봤는데 깔끔하게 드라이브가 설치가 되었습니다.
무선 랜의 USB 단자 삽입 부가 조금 긴데 플라스틱 재질이 있는 부분까지 완전히 삽입이 되지 않는데 위쪽에 홈이 있는 부분에서 작동 확인 램프가 들어옵니다.
다이소 USB 무선랜을 장착 후 살짝 뜨는데 저 틈으로 데이터를 송수신할 때 파란불이 깜빡이며 들어와 작동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메인보드에는 무선랜이 장착되어 있는 경우도 있지만 저가형의 경우에는 없는 제품이 많은데 내장랜카드가 고장이거나 랜선을 끌어오기 애매하다거나 듀얼랜 구성 등 기타 등등의 이유로 무선랜을 장착할 경우에 컴퓨터 케이스를 여는 등의 번거로운 작업 없이 꽂기만 하면 사용 가능하고 단점은 있겠지만 저렴한 가격에 작은 사이즈라 걸리 적 거리지 않아 특히 노트북에 적용도 용이하여 나름 쓸만한 제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