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서 채널을 만들고 영상을 업로드하여 운영 중이라면 매우 유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비디오 끝부분에 자신의 링크를 추가여 또 다른 영상을 시청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종료화면에 추가 요소 삽입하기”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대시보드 또는 관리자에서 제목을 클릭하고 수정 모드를 들어갑니다. 제목을 클릭해야 수정 모드이고 섬네일을 선택하면 시청을 하게 되고 다시 수정 버튼을 눌러야 하므로 조금 번거롭습니다.
상단의 메뉴 중 ‘최종 화면 및 특수효과’ 탭을 선택하면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20초 정도를 남기고 현재 최대 4개의 요소를 추가 가능합니다.
구독 버튼을 만들면 자신의 프로필 이미지를 이용한 워터마크를 생성하고 마우스를 올리게 되면 구본 버튼이 추가적으로 확장됩니다. 이 기능은 워터마크와 겹치는 기능으로 위치를 마음대로 선택하는 반면 끝부분이라 단점이 있어 워터마크 기능이 더 유용해 보입니다. 유튜브 영상 워터마크(구독 버튼) 넣기
다른 영상 홍보를 할 수 있는데 3종류가 선택이 가능합니다. 최근 올린 동영상을 자동으로 연결되고 자신의 채널 안에서 추천 영상을 연결하고 마지막은 지정한 영상을 보여 줍니다. 특정 스토리나 연관성이 없다면 자동 추천 기능이 추후 수정할 필요 없이 간편하지만 중복을 할 수가 없이 각 한 개만 배치 가능합니다.
추가된 요소는 화면 왼쪽 상단에 겹쳐 생성이 되고 파란 테두리 안에서 마우스로 자유롭게 배치 가능합니다. 검은색으로 나와있지만 재생을 하면 썸네일 노출되고 정해진 범위 안에서 약간의 크기 조정도 가능합니다.
타임라인에서 정해진 시간 내에 요소 별로 노출 시간을 달리할 수 있으며 제작을 할 때 종료 화면 기능을 염두에 두고 20초 정도 여유를 두는 것도 나쁘지 않겠습니다.
채널을 운영중이라면 안 쓸 이유가 없는 기능인 듯하네요.